ETC

다수결의 원칙, 항상 옳은 방법일까?

용가리용용 2018. 4. 28. 17:56

 

여러명에서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기에 앞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칙이며 방식이 있다면 바로 다수결의 원칙 입니다. 다수결은 사람마다 원하는 것과 생각이 다른만큼 결정이 엇갈릴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다수의 판단이 소수의 판단보다 합리적일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행이 되고있으며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결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원칙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다수결의 원칙 !

 

다수결을 너무 쉽게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다수결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충분한 토론이 선행이 되어야 하며, 이 토론을 통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사용을 하는 방법 인데요. 우리가 가장 쉽게 사용을 하는 방법이지만 다수의 결정이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기에 피할수 없는 부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시행을 하되 소수의 의견을 꼭 유심히 살펴봐야하죠.

 

 

다수결의 원칙을 이용할때 유의할점

 

다수결로 결정이 나게되면 시행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최대한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소수의 의견도 다수의 의견과 동등한 가치가 있기 떄문인데요. 조금 더 많 은 사람이 동의를 하고 같이 선택을 한 결과이지만, 그렇다고 다수결이라고 무조건 따르라는 식의 태도는 옳지 못하며, 오히려 큰 반감을 일으킬 수 있는 행위 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즈음에 배운 내용.

 

다수결의 원칙은 우리가 초등학교에 들어갔을때 부터 중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이미 배워온 내용 입니다. 이는 가장 쉽게 사용되는 원칙으로서 민주주의 사회의 전반적인 결정을 하는데도 사용이 되지만 실상 우리가 일상생활 속 무엇인가를 결정하고 행동하는데 더 많이 사용되는데요.이 원칙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결정을 할때 그것이 항상 옳은 결정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잘못 사용을 하면 그저 편가르기 밖에 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